야담은 바로 이렇게 다양한 인물 군상들이 모여 살아가는 데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이야기꾼’이라고 하는 특수한 인물들이 관련되어 있다. 이들은 대개 조선 후기 시정 분위기를 직접 경험하면서 떠돌던 영락한 양반 신분이거나 이와 상응하는 중간계층으로, 대중을
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
야담의 입장에서 그 사적인 전개를 보자면 1622년에 어우야담이 나온 이후 『천예록』과 『잡기고담』이 나오기까지 적지 않은 공백이 있었다. 최초로 야담이라는 명칭을 붙인 『어우야담』이 나온 후, 일정한 기간을 거친 후에야 야단집들이 나오게 되는 바, 『계서야담』-『청구야담』-『동야휘집 』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정의된다. 야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야사보다는 허구성이 중시
4) 한문소설의 야담 수용
앞서 3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야담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사회적인 긴장관계 속에서 전개하며 자세하고 생동감 있는 서술을 갖춰 소설로 보아도 손색이 없는 작품세계를 이룩하면서 전임을 빙자하고 나타난 한문소설이 이를 수용하게 되었다. 물론 국문소설이든 한문소
보통 야담이라면 우리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오는 이야기로 생각한다. 이것은 틀린 말이라고 그렇다고 맞는 말이라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야담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에서 기인한 것이다. 또 야담은 정사(正史)와 대응하는 외사(外史)로도 불리며 야승(野乘)·패설(稗
청구야담이 편찬된 시기는 대체로 19세기 초반 에서 중반으로 추정되지만 청구야담에 수록된 작품들은 18세기 영․정조를 중심으로 하여 17세기 후반과 19세기 초엽 사이에 여항에서 발생하고 구연되던 이야기들이 기록으로 정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 초(1621년)에 쓰여진 어우야담이 주로
야담이란 말은 <어우야담>, <계서야담>, <청구야담>등에서 유래되었고, 이 명칭이 널리 사용되었다. <계서야담>에서는 야담의 개념을 '야담은 보고 들은 것에 따라 기록한 것이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편찬자가 보았다고 하는 것은 그 이전에 편찬된 다른 야담집이고, 들었다는 것은 다른 고담일
야담 같은 허구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 산문
천예록』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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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징
- 주로 현대 학교시설 (무용실, 실습실 등) 과 아파트같은 현대적인 건물/시설물들이 배경으로 많음
◎ 종류
학교괴담
① 공통적으로 여러학교에서 나타나는 괴담
- 학교 전설 100가지 혹은 그 학교와 관련된 전설을 모두 알면 죽는다.
- 자